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및 item 리뷰

보일러 배관청소 업체의뢰 후기

by 실베스터5456 2020. 11. 11.

최근 보일러 가동을 해보니 온도를 높여도 방이 따뜻하지 않았습니다. 작년에는 한 달 난방비가 15만 원 가까이 나왔지만 지역난방 방식의 아파트에 처음 살아봐서 원래 그렇게 보일러 요금이 비싼가 하고 넘어갔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난방 온도를 올려도 따뜻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온도를 더 높였고, 그에따라 사용량은 더 늘어 난방요금은 훨씬 더 많이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은 생각에 배관청소를 하면 효과가 있다는 말을 듣고 보일러 배관청소 업체에 의뢰하여 배관청소를 해보았습니다. 그 후기를 공유해 드립니다.

 

▶ 보일러 배관청소 방법

저도 이번에 보일러 배관청소 업체에 의뢰해보려고 이것저것을 알아보았는데요.

약품을 사용하는 방법, 기계를 통한 강력한 수압을 이용하는 방법, 단순히 수도의 수압으로 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의뢰한 업체는 아파트 단지 상가의 철물점에서 보일러 배관 청소를 해주는 경우로, 위의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장 비용이 싸고 간단한 방식인 수도의 수압을 통해 배관 청소를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먼저 싱크대 밑의 분배기는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지역난방 방식이라 보일러는 따로 없고, 싱크대 밑의 계량기를 통해 사용하는 양을 측정해 비용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지역난방 방식이면 난방요금이 더 쌀 줄 알았는데, 오히려 더 비싼 거 같더라구요.

여기서 계량기 부분을 때 내고, 그 부분에 수도관을 연결하여 각방을 순환하고 나온 물을 변기를 통해 버리는 방식이었습니다.

차례차례 각 방의 보일러 배관인 엑셀관을 하나씩 열어 가면서 수도의 압력만으로 청소를 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청소를 해보니 변기를 통해 녹슨 물이 좔~좔~ 잘도 흘러나옵니다.

아파트가 준공된 지 20여 년이 넘었는데, 그동안 청소를 몇 번이나 해줬는지 모를 정도로 더럽더라고요.

단순히 녹물만 껴있는 정도면 수도의 수압으로만 청소가 되는데, 슬러지나 단단히 굳은 것들이 배관에 붙어 있다면 수압으로만 청소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약품이나, 기계를 사용한 방식으로 청소를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다행히 저의 경우는 수압만으로 깨끗하게 청소가 되었습니다.

▶ 보일러 배관 청소 비용

저의 경우는 단순히 수도의 수압만으로 청소를 하는 방식이고, 아파트 상가에 입점한 철물점에서 주민들을 위해 처리해 주셔서 4만 원에 청소를 해주셨습니다.

약품을 사용하는 방식과 기계를 사용한 방식은 10 ~ 20 만원의 비용이 든다고 합니다.

 

저도 보일러 배관 청소는 무조건 기계를 통해서 해야 하는것으로 알았는데, 수압만으로도 해결이 되면 수도의 수압만으로 청소하는 방식이 비용이 저렴하고 셀프로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연결해서 청소하는 방법을 배웠으니 다음번에는 직접 셀프로 해봐야겠습니다. 물론 부속들은 철물점에서 사오고, 몽키도 미리 준비해 둬야 겠지요.

 

▶ 보일러 배관청소 주기

청소 업체 쪽에서는 2년에 한 번씩 해주면 좋다고 하셨으나, 제 생각에는 5년에 한번씩 정도면 슬러지가 끼기 전에 미리 청소해주면 괜찮을 듯합니다.

 

▶ 보일러 배관 청소 후기

확실히 배관 청소를 해준 이후에는 온도를 예전보다 높이지 않아도 따뜻했고, 따뜻해지기까지 시간도 더 짧았습니다. 배관청소를 자주 해주면 좋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