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이글을 작성한 10월 23일 이후에 추가로 변경된 사항이 있어 재수정 하여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가장 큰 변화 내용은 숙박, 외식, 여행은 10월 23일에 시행되지 않았으나, 추가로 시행되어 그 내용을 추가합니다.
변경된 사항은 빨간색으로 표시 하였습니다.
정부가 소비 촉진을 통한 경기부양을 위해 8대 소비쿠폰을 발행을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대부분 사용가능일, 사용처 등을 안내하는데 그치더군요.
그래서 문득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사용처로 들어가 봤는데 쓸만한 데가 있을까?
저는 한걸음 더 들어가 각 사이트 안에서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혹시 추천드릴 사항이 있으면 해보겠습니다.
목 차
1. 소비쿠폰 사용처, 사용가능일 요약
2. 공연
3. 영화
4. 전시 - 박물관
5. 전시 - 미술관
6. 체육시설
7. 농수산물
8. 숙박
9. 여행
10. 외식
1. 소비쿠폰 사용처, 사용가능일 요약
10월말 현재 정부가 소비쿠폰을 재발행 계획을 발표하면서, 사용 가능한 곳은 공연, 영화, 전시, 체육시설, 농수산물 입니다. 7월 말에 발표 당시는 8대 소비쿠폰이라 하여 총 8개 분야의 소비쿠폰을 발행 계획하였으나, 코로나로 인하여 잠정 중단되었고 현재는 숙박, 관광, 외식관련 쿠폰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 (변경내용추가) 숙박, 관광, 외식 관련 쿠폰 발행도 재개 되었습니다.
2. 공연
공연 예매는 위의 8개 사이트에서 예매가 가능합니다. 각 사이트에서 각각 쿠폰을 발급하므로 각 사이트에 방문하여 마음에 드시는 공연을 찾으신 뒤에, 해당 사이트에서 쿠폰을 발급받으신 뒤 결제를 하면 됩니다. 각 사이트 첫 페이지에서 쿠폰 발급 관련한 공지사항이나 배너들을 통해 안내하고 있으니, 자주 이용하시는 사이트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네이버 N예약은 다른 예매대행 사이트와는 다르게, 네이버 예약에서 공연리스트들이 나열되어 있고, 그중에 마음에 드는 공연을 선택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인터파크에서 찾은 마음에 드는 공연이 있으면 그것을 다시 네이버 검색창으로 와서 공연명을 검색하고, 그 공연으로 들어가면 네이버 예약이 되는 형태이므로 다른 예매대행 사이트를 먼저 확인하셔서 마음에 드는 공연부터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불편합니다. 그냥 다른 사이트에서 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아요.
또 SK플레닛이라고만 써놓은 기사와, 다른 블로거분들이 많습니다. sk플래닛을 아무리 검색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SK 플레닛은 인터넷 관련 사업을 하는 SK 자회사 이름일 뿐입니다. SK플레닛에서 운영하는 11번가에서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 (예시) 소비쿠폰 인터파크 사용
"인터파크 티켓"으로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그러면 배너들 중에서 "소소티켓"이라고 나오는데 그게 바로 여기서 말하는 정부가 지원하는 8대 소비쿠폰입니다.
이 배너로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안내가 나옵니다.
이 쿠폰들 중에 하나를 발급하시고, 마음에 드는 공연을 선택하신 뒤, 결제할 때, 저 쿠폰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영화
영화는 소비쿠폰 사용하기가 간단합니다. 10월28일 부터 예매하실 때, 평소 하시던 대로 자주 사용하시는 영화관의 결제 사이트나 앱에서 소비쿠폰 사용 가능합니다.
10월 30일 부터 11월 1일 사이에 보는 경우만 사용 가능
4. 전시 - 박물관
박물관은 "문화 N티켓" 검새하고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박물관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현재 관람이 가능한 박물관 리스트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마음에 드시는 박물관을 선택하시고 쿠폰으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들어가보니 다양한 박물관들이 참 많았더라고요. 소비쿠폰 사용 때문에 처음으로 알게 되었지만 앞으로 가보면 좋을 곳들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소비쿠폰 행사가 끝나더라도, 앞으로 아이와 시간 날 때마다 한 군데씩 가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전시 - 미술관
전시는 위의 박물관 예매시 사용했던 문화 N티켓 사이트가 중복됩니다. 그 외에 민간 사이트인 멜론티켓, 위메프, 인터파크, 티켓링크가 사용 가능합니다.
공연에서 사용 가능한 사이트가 8개였으나, 전시가 예매가능한 사이트는 5개입니다. 공연과 중복된 곳은 인터파크와 티켓링크가 있으니, 공연과 전시에서 모두 사용가능한 티켓링크나 인터파크로 그냥 가세요~ 여러 군데 돌아다니면 머리가 아픕니다.
6. 체육시설
체육시설은 실내체육시설을 말합니다. 체육시설은 또 사용 방법이 복잡합니다.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 홈페이지를 찾아가셔서 이벤트에 응모에 참여하여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여러 카드사 홈페이지를 둘러봤는데, 아직 이러한 안내를 하고 있는 카드사 홈페이지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아직 사용일이 되기 전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11월 초쯤에 카드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안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실내체육시설에서 8만 원 이상을 결제해야 하므로, 한 두 번 볼링 치러가거나, 탁구 치러가거나 이럴 때 사용은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다만 헬스장이나 필라테스 등의 운동을 결제해서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혜택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이번 기회에 새롭게 운동을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7. 농수산물
제 생각에는 농수산물 소비쿠폰 사용이 제일 어려울 것 같습니다. 유일하게 7월 말에 최초 쿠폰 발행 후에도 중단되지 않았던 소비쿠폰임에도 불구하고 사용법에 대해서 정보가 제일 없는 항목입니다.
농수산물에 20% 할인을 해준다고 해서 저도 처음에는 쿠폰을 다운로드 받아서 제가 사고 싶은 물건을 고르고, 쿠폰을 사용하면 할인이 되는 방식인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사고 싶은 물건을 살 수는 없고, 지정된 물품들이 있더라고요. 지정된 물품에 20% 할인이 적용되어 판매를 하고 있으므로 제가 쿠폰을 다운로드하고 그러한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기간도 각 오프라인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마다 다르게 진행되는 기간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대형마트를 혹시 위의 날짜에 맞춰서 가게 되신다면, 농수산물 쿠폰이 적용된 물품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필요하신 농수산물인 경우에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 중소마트, 전통시장
전통시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전통시장을 돌아다니시다 보면 제로 페이가 가입된 가게가 있습니다. 거기서 1만원으로 구입하면, 다음 구매시에 사용가능한 20% 할인 쿠폰을 발급해 줍니다. 당장 적용되는 쿠폰은 아니더라구요. 그러나 물품에 상관없이 제로페이가 결제 가능한 시장에서는 내가 원하는 품목을 살 수 있는 것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대형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은 품목과 기간을 내가 정할 수가 없지만, 전통시장에는 내가 원하는 품목을 골라 살 수 있는 것이 장점이겠네요.
8. 숙박
▶ 시행일 : 11월 4일 부터 발급, 쿠폰(100만명) 소진시까지, 크리스마스와 연말시기 제외(12월 24일 ~ 12월 31일 제외)
▶ 할인금액 : 7만원이하 숙박요금 3만원 할인권 제공, 7만원 초과 숙박요금 4만원 할인권 제공
▶ 사용 방법 : 온라인 숙박 예약 홈페이지 27곳 (티몬, 인터파크, 야놀자, 여기어때 등) >> 자주 이용하시는 사이트에서 가능한지 확인 해 보세요. 아래와 같은 이벤트 배너나, 공지사항을 잘 찾아보세요.
9. 여행
▶ 시행일 : 10월 30일 오후 2시부터 예약 가능
▶ 사용방법 : 온라인 '투어비스' 사이트를 통해 공모된 1112개 여행 상품을 예약시 30%까지 최대 6만원 할인
10. 외식
▶ 시행일과 사용방법 : 10월 30일 부터 매주 주말(금,토,일), 금요일 오후4시부터 일요일 밤12사이에 모든 외식업소(유흥업소제외)에서 2만원이상 3회 결제시 4번째 결제에서 1만원 카드사 환급(캐시백 or 청구할인), 배달결제(배달원 현장결제만 가능, 어플 선결제는 안됨)도 포함
>>> 결제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고, 결제전에 먼저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응모를 해야함.
'생활 꿀팁 및 item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귀속 연말정산 달라진점 (2021년 초 정산시) (0) | 2020.10.30 |
---|---|
교외 체험학습신청서 (0) | 2020.10.26 |
미스터트롯 더무비 영화 예매 개봉일 시그니처 무비티켓 한정판매 안내 (0) | 2020.10.19 |
독감예방접종 병원 지도로 쉽게 찾기(feat. 스프레드시트로 구글지도에 표시하기) (0) | 2020.10.15 |
꼬북칩 초코츄러스 파는곳 가격 맛이 궁금하신가요? (0) | 2020.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