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및 item 리뷰

교외 체험학습신청서

by 실베스터5456 2020. 10. 26.

요즘 코로나로 인해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 작성을 어떻게 해야 할지, 보고서 작성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교외 체험학습 관련 규정들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 작성 예시도 사~알~짝 공개해 드릴게요.

1. 교외 체험학습 관련 규칙, 시행일

교외 체험학습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학생과 가족이 함께하는 연간 20일 이내의 현장체험학습을 말한다고 합니다.

관련 규정은 아래의 초 중등교육법 시행령을 통해 정하고 있습니다.

법률에는 학교의 장이 학칙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라고 정해놓았지만, 대부분 각 시도교육청이 지침 아래 시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 시도교육청이 규칙을 거의 통일하여 대부분 같은 연간 일수의 교외체험학습을 시행하고 있는 거 같더라고요. 경기도의 경우에는 연간 20일이었지만, 최근 코로나로 인하여 가정학습을 위한 목적도 포함시켜 연간 40일 이내로 기간을 늘렸습니다.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위기 단계 '경계' 또는 '심각' 단계가 발령될 경우, 한시적으로만 '가정학습' 내용으로 최대 40일까지 허용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사용가능한 일 수는 학교 측에 문의하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 신청 절차

  ▶ 신청절차

신청은 체험일로 계획하신 일정보다 꼭 먼저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제출하셔야 합니다.

체험일 3일 전까지는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담임선생님께 제출하신 뒤, 신청서를 문자나 전화로 통보받으신 뒤 체험학습을 떠나셔야 합니다. 체험학습을 할때는 보고서 양식을 먼저 확인하신 뒤, 물론 보고서는 대부분 자유형식에 가까우므로 자유롭게 쓰시면 됩니다. 물론 부모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이 되는 것도 사실이죠. 체험학습 중에도 어떤 내용을 쓰면 좋을까 하는 고민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3. 교회 체험학습 신청서 보고서 양식

  ▶ 교외 체험학습신청서 양식 (예시)

▶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 보고서 다운로드하는 곳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 양식은 학교마다 다릅니다. 각각 아이의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각 학교에서 올려놓은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 양식이 있습니다. 그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시면 됩니다.

▶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 작성 예시

예시로 작성해 본 교외 체험학습 신청서 입니다. 작성이 어렵지는 않지만, 막상 써보려니 또 막막하고 그렇더라고요.

다른 분들은 주로 어떻게 썼나 확인할 수도 없고, 생각만 하다 몇 분 동안 못쓰고 그랬는데요. 그냥 생각나는 대로 적어 보았습니다.

 

▶ 교외 체험학습 보고서 양식 (예시)

보고서의 양식도 학교마다 다릅니다. 교외 체험학습 보고서 양식을 보니 너무 넓어서 아이가 어떻게 작성을 할지 걱정이 되네요.

보고서의 경우 학교마다 다를 수 있지만 해당 학교는 학생이 직접 자필로 작성해야 합니다. 아이가 작성을 하지만, 그래도 어떻게 쓸지 지도를 해 줘야 하는 입장에서 제가 쓰기도 어려울 거 같은데, 아이는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이 많을 거 같아요.

 

▶ 교외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예시

아래는 물론 제가 쓴 보고서이지만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에게 쓰도록 지도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먼저 아이에게 힌트를 주고 작성을 해보도록 시키면, 아이의 창의력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글쓰기 실력의 향상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가정학습 항목이 추가된 교외체험학습 신청서 양식

아래는 코로나 19 발생 이후 새롭게 신설된 항목인 가정학습 형태를 포함한 신청서 양식입니다.

가정학습 사유는 등교 수업일에 해당하는 날짜만 신청 가능하고, 온라인 수업에 해당하는 날짜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추가로 공휴일, 학교장 재량 휴업일, 방학을 제외한 날짜에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감염병 위기 경보 단계가 '관심' '주의' 단계로 낮아졌을 때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 가정학습 항목이 추가된 교외 체험학습 보고서 양식

주의할 것은 가정학습 항목의 경우 5일 이내에 제출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