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및 item 리뷰

이사 후 주소변경 서비스 최신판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는 종료됨)

by 실베스터5456 2020. 10. 31.

이사를 하게 되면 신경 쓰이는 것들이 참 많죠? 그중에 하나가 바로 이사 후 우편물의 주소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금융주소 한 번에 서비스로 금융회사들을 통해 오는 우편물을 한 번에 주소변경할 수 있었는데요. 이제는 그 서비스가 종료되어서 불편해질까 걱정했으나, 새롭게 kt moving이란 민간 서비스가 이 서비스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사 후 주소변경을 하는 우선순위 및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테니 찬찬히 따라오시면 인생이 편해질 것입니다.

이사 후 우편물 주소변경을 위해서는 딱 두 가지를 우선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1. kt moving 서비스활용 2.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입니다. 

1. 은 우편물이 발송되기 전에 변경된 주소로 우편물이 오게 하는 것이고, 2. 는 이미 발송된 우편물을 새로운 전입지로 전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1. KT moving 사이트 활용

kt moving 사이트는 앞에서도 설명드렸듯이, '금융주소 한 번에 서비스'로 각 금융기관에서 운영하던 서비스를 민간이 대체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사이트는 우편이 도착하기 전에 주소를 변경해 주는 것으로, 이사 예정일 5일 전쯤 미리 전입하실 주소로 신청하시면 이사 후에 바로 우편물을 발송받으실 수 있습니다. 처리기간이 1주일까지 걸릴 수 있기 때문이죠.

 

먼저 kt moving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출처 : kt moving 홈페이지

▶ kt moving 홈페이지 주소 변경 가능한 제휴 업체 목록

아래의 제휴 목록에 없는 곳은, 각각 변경하시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출처 : kt moving 홈페이지

계속 제휴처가 추가되고 있으니, 들어가셔서 직접 확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먼저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는 글의 서두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이미 발송된 우편물들을 전입지로 전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사 전에 미리 발송되었거나, 이사 후에 주소를 변경하지 못한 곳에서 발송되는 우편물들을 전송해 줍니다.

 

따라서 1.kt moving 서비스의 방법으로 설명드린 제휴사를 확인하셔서 한 번에 변경하시고, 1. 에 없는 제휴사들의 경우에는 시간을 조금 벌어두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학교나, 사설업체에서 보내는 정보지들, 후원기관의 안내서 등의 경우는 꼭 개별적으로 변경해야 하는데, 변경하려고 해도 이게 생각이 안 날 때가 있거든요. 그런 경우 활용하시면 됩니다.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은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전입신고 시 신청, (2) 전입신고 이후 정부24 또는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신청(두 가지가 같은 서비스입니다.)

(1) (2) 둘 중에 한 군데 신청하시면 나머지는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먼저 (1) 전입신고 시 신청하신다면 (2)의 경우는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1) 전입신고시 우편물 전송 서비스 신청 

 

    ▶ 주민센터 직접 방문 신청 시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전입신고 + 확정일자를 받는 경우가 많죠. 전입신고서 양식 중에 제일 아래를 보면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신청을 위한 항목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서비스는 3개월까지는 무료인 서비스이므로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민원24  >>> 정부24 사이트에서 전입신고 시

이사 후 주소변경 서비스를 위해 많이 사용하던 민원24를 위한 신청이, 현재 (20.10.31.) 가능하나 민원24 서비스는 20년 11월 5일부로 종료되고 정부24 서비스로 통합됩니다.

출처 : 민원24 홈페이지

따라서 정부 24에서 전입신고를 신청하실 때는 전입신고 제일 마지막 순서에 아래와 같이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를 신청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전입신고 이후 정부24 또는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신청 

  전입신고 시에는 3개월 무료 서비스만 신청 가능하나, 전입신고 이후에 따로 정부24 또는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3개월 이상의 유료서비스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정부24 신청

아래와 같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우편물 주거이전', '우편물주소' 등을 검색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출처 : 정부24 홈페이지

    ▶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신청

위의 정부24 사이트에서 신청하셔도 되고,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셔도 됩니다.

사업자의 주소를 이전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인터넷 상에서는 신청이 되지 않고, 직접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출처 :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 3개월 이상의 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비용

출처 :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3개월 연장 시의 비용이 동일권역 4천 원, 타 권역 7천 원이네요. 3개월 이내의 기간에 필요하신 우편물의 주소를 모두 변경하셔서 비용을 절약하세요.^^

 

자 오늘 알아본 이사 후 주소변경 서비스 활용 방법, 참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