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및 item 리뷰

가입경력 법규위반에 따른 자동차 보험 할증 기준

by 실베스터5456 2020. 11. 5.

다음과 같은 질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오늘 포스팅에 대해서 읽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Q : 나는 무사고인데 왜 보험료가 올랐나요?

Q : 보험료가 예상보다 적게 할인이 된 이유가 뭔가요? 

자동차 보험료의 계산은 많은 요소들에 의해 계산이 됩니다. 그 요소들 중에 하나가 바로 사고가 없었다 하더라도 보험료가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가입경력 법규위반에 따른 자동차 보험 할증입니다.

중대한 법규 위반시 보험료가 할증이 됩니다. 그 기준은 아래의 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법규위반 할증 적용률 표

3개 그룹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할증대상 / 기본적용 / 할인대상 입니다.

 

  (1) 할증대상 : 적용률 20% 의 경우에는 중대한 법규위반에 해당하는 사항들입니다. 읽어보시면 무면허 운전 등 보험을 할증해도 할 말이 없는 사항들이네요. 10%의 경우도 신호위반 및 속도제한 위반 4회 이상으로 운전을 험하게 하시는 분들에 해당하는 말이네요. 보험료 할증은 당연히 해야 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위반사항들이네요.

 

  (2) 기본적용 : 할인이 되지 않는 그룹입니다. 신호위반 1회 등 간단한 법규위반을 1회라도 했다면 보험료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0%입니다.

 

  (3) 할인대상 : 할인되는 비율이 0 ~ 10%로 각 보험사마다 다릅니다. 교통법규를 잘 지키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할인이 적용되는 대상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용 그룹과 비교해보면 운전을 하다 속도위반 1회를 하게 되면, 할인이 적용되었던 보험료가 할인이 되지 않는 그룹으로 바뀌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상승하는 효과가 됩니다. 

 

따라서 서두에 말씀드렸던, 사고가 없었는데도 보험료가 오르는 상황이 오는 이유가 바로 법규위반에 따른 자동차 보험 할증기준 때문입니다. 물론 무사고시 다음 해의 할인할증등급이 내려감으로써 할인이 되는 보험료 금액이 더 크므로, 법규위반을 했었더라도 보험료가 작년에 비해 줄어드니 모르고 넘어가셨을 분들도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법규위반이 잦으면 오히려 보험료가 상승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안전을 위해, 그리고 다른 분들을 위한 배려, 또한 나의 보험료를 위해 꼭 안전운전, 교통 법규 준수를 하는 운전을 꼭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