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팁 및 item 리뷰

독감예방접종 병원 지도로 쉽게 찾기(feat. 스프레드시트로 구글지도에 표시하기)

by 실베스터5456 2020. 10. 15.

 

독감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독감예방접종 병원을 찾을 때 지도로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하여 열심히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병원을 지도로 표기해 주는 곳이 없더군요. 왜 내 주변검색을 통해 지도에서 쉽게 보여 주는 사이트가 없을까요?

그래서 직접 구글지도를 사용하여 만들어 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매년 독감예방접종 병원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텐데 이번에 배워두시면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실 수 있는 좋은 꿀팁이 됩니다.

 

추가로 마지막에 제가 만든 지도를 오픈해 드리겠습니다.

꼭 독감예방접종 병원을 찾는 데에만 한정되는 방법이 아니기에, 앞으로 다방면에 유용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사전작업이 좀 필요합니다. 일단 독감예방접종 병원 리스트를 알아야겠죠.

1. 검색포탈에서 "독감예방접종 병원" 또는 "예방접종 도우미"로 검색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2.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독감예방접종 병원 찾기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을 클릭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①, ② 차례로 선택해 주고 의 검색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자, 독감예방접종 병원 리스트가 확인되었습니다. 여기서 근데 저는 고민이 생깁니다. 주소만 보고도 병원이 어디에 있는지 바로 아실 수 있는 분들은 문제가 없으시겠지만, 저는 길치라 지도에서 병원 위치를 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아무리 뒤져 봐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혹시 이 사이트는 없지만, 혹시 다른 사이트에서 그런 기능이 있는지 열심히 검색해 보았지만 없는거 같습니다.

아시는 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왕이면 가까운 병원으로 가고 싶은데, 지도상에서 일일이 병원명들을 다 찾아 보기가 너무 귀찮아집니다.

몇 군데 병원이름으로 지도에서 찾아보다가, 가깝다 싶은 곳을 발견했는데 앞에서 검색해본 병원들이 위치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음.... 병원 지도를 직접 만들어야겠군...

 

 

3. 구글 스프레드시트 열기

먼저 구글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없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하나 만들어 놓으시면, 인생이 편리해집니다. 구글 만세!!! 

먼저 구글 검색 포탈에서 "스프레드시트" 라고 검색합니다.

첫 번째 나오는 스프레드시트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네이버에서도 첫 번째에 검색이 되니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가셔도 됩니다. 다음 검색에서는 첫 번째가 아니라 찾기가 힘들더라고요.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옵니다.

 

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의 둘러보기를 클릭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이미 로그인이 되어있는 상태라, 로그인이 필요 없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까 말씀드렸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신 뒤, 다시 이 화면부터 따라오시면 되겠습니다.

 

 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스프레드시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스프레드시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과 아주 유사합니다. 구글에서 만든 엑셀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자~ 이런 화면이 보입니다.

어때요? 엑셀과 아주 유사하죠?

자 이제 여기에 아까 그 병원 리스트를 복사해 와야 되는데, 기억하고 계시죠? 다시 독감예방접종 병원 리스트가 있는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여기서 병원리스트를 드래그해서, ctrl +c 로 복사하기 하셨던 거 기억나시죠? 복사해 줍니다.

다시 구글 스프레드시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여기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에 "병원 리스트"라고 입력해 주고,

에서 A1에 "병원명", B1에 "전화번호",  "C1에 주소"를 입력해 줍니다.

에서 A2를 클릭하여 커서를 두고 이제 드디어 붙여 넣기 ctrl + v 해주면 화면과 같이 병원 리스트가 붙여 넣기가 됩니다.

 

이제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작업은 끝났습니다. 이제 이 데이터를 구글 지도상에 표시하기 위해, 구글 지도로 넘어가서 작업을 하게 됩니다.

4. 구글 지도에 스프레드시트 데이터 불러오기

먼저 검색포탈에서 "구글 지도"라고 검색하시고 구글 지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구글 지도에 접속하시면 다음의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위쪽의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내장소"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

"내장소" 메뉴를 누르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위에 있는 메뉴 중 제일 오른쪽의 "지도"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의 "지도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거의 다 왔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요 우리~~ 거의 끝인데 여기서 포기하시면 안돼요..^^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Google 드라이브"를 클릭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아까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작성해 두었던 병원 리스트 파일이 보이네요.

의 스프레드시트 파일 누르고, 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다음 다시  의 "주소" 항을 클릭하고,  의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진짜 마지막입니다. 다시  의 "병원명" 항을 클릭하고,  의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짜~~쨘~~~ 드디어 지도 화면에 병원 리스트가 뜹니다. 표시된 화살표를 클릭해보면 병원명, 전화번호, 주소가 보입니다. 내 집 주변의 가까운 병원부터 전화로 문의해보고 이제 방문하면 되겠습니다. ^^

이걸 블로그로 설명하려니 힘드네요. 이런 콘텐츠는 유튜브 영상으로 설명하는 게 블로그보다 훨씬 쉬었을 뻔했다는 생각을 하며 이번 포스팅 마칩니다.

 

짝~짝~ 수고한 당신에게 박수!!^^

 

P.S. 몇몇 지인분들의 의견에 따라서 제가 만든 구글지도를 아래에 오픈해 드립니다.

현재는 서울시와 경기도지역의 어르신 독감예방접종 병원리스트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 올려진 주소의 입력방식이 일관되지 않아, 지도상의 표시된 위치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부분 감안하여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비수도권 어르신 독감예방접종 병원리스트는 시간날때 틈틈이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반응에 따라서 어린이 독감예방접종 병원리스트도 만들 계획입니다.

 

1. (서울시) 어르신 독감 예방접종 병원 리스트

https://www.google.com/maps/d/edit?mid=19q3PynX8NxvTAVbSayNB22V5vETIKmS4&usp=sharing

 

(서울시)어르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_2020년 - Google 내 지도

(서울시)어르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_2020년

www.google.com

2. (경기도) 어르신 독감 예방접종 병원 리스트

https://www.google.com/maps/d/edit?mid=1lH9ZTrzLIIk7O91KPYOZTuZfKMuKxKbd&usp=sharing

 

(경기도) 어르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_2020년 - Google 내 지도

(경기도) 어르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_2020년

www.google.com

3. (비수도권) 어르신 독감 예방접종 병원 리스트 

https://www.google.com/maps/d/edit?mid=1_-1fr92HmdnOJpD9hcLopwAIh5NEc6js&usp=sharing

 

(비수도권) 어르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_2020년 - Google 내 지도

(비수도권) 어르신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지정의료기관_2020년

www.google.com

아직 비수도권의 경우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부산광역시를 시작으로 차근차근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