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흙수저 재테크/재테크 일기

목돈이벤트별 투자처 선정

by 실베스터5456 2020. 12. 3.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목돈 이벤트별 월 적립액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계산과정이 궁금하신 분은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목돈이벤트별 월 적립액을 각각 어떤 투자처에 투자할 것인가 하는 문제입니다.

지난번 포스팅 이후에 몇몇 항목을 추가하여 수정하였습니다.

 

현재 저축가능금액에서 우선순위 (1) ~ (4) 순서로 월 적립액을 채워 나갈 예정입니다.

계산해보니 현재 상태의 월 저축가능금액으로는 (1) ~ (3)까지는 해결할 수 있는데, (4)의 금액은 다 채우지 못하고 일부분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5) ~ (6)의 항목에는 단 1원도 채울 수 없는 상황이 씁쓸하네요.

 

그래도 (5) 자산형성을 위한 투자는 안할 수가 없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5)의 항목에는 아직은 충분한 금액이 아니지만, 따로 준비하고 있는 급여 외 수익 발생분을 전액 (5)의 항목으로 투자할 생각입니다.

  (1) 계절성 지출

계절성 지출에 해당하는 항목과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입지출 관리를 올해 시작하였으므로, 계절성 지출에 해당하는 비용은 내 후년을 위해 내년도에 모아놓아야 할 항목입니다.

고정지출처럼, 정해진 금액이 꼭 필요한 항목이므로 펀드와 같은 변동성이 있는 상품에는 투자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적금통장을 만들어 매달 276,298원을 납입할 예정입니다.

 

예금과 적금금리 비교사이트를 통해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을 찾아가 창구에서 직접 만들면 몇만 원의 수익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적금 자체가 수익성을 바라보고 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편의성을 위해 주거래은행의 모바일로 만들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였습니다. 우리은행의 모바일 적금통장입니다.

  (2) 자녀대학등록금

자녀 대학 등록금은 16년의 장기투자가 이루어져야 할 항목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당연히 펀드상품을 선택하였습니다.

 

당장 아이가 입학해야 할 년도에 주식시장이 좋지 않아 펀드를 환매하기 좋은 타이밍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고등학교에 올라가는 시점부터 해당 펀드를 주시하고 있다가, 환매하기 좋은 타이밍이라고 판단이 되는 시점에 미리 환매하여 채권이나 예금에 넣어 놓을 생각입니다.

  (3) 노후자금

노후자금은 22년의 투자기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장기투자와 노후의 연금이 목적인 만큼 연금저축 펀드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미래에셋대우'에서 계좌를 만들어서 활용할 예정입니다.

 

왜 연금저축펀드를 선택했는지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이전 글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2020/11/19 - [흙수저 재테크] - 연금저축펀드 장점 단점 펀드 가입 방법

  (4) 보증금 월세 전환금 / 자동차 구입비

5년을 목표로 매월 190만 원씩 적립하여, 1억 3천의 자금을 목표로 하고 있는 항목입니다.

월 납입액이 부족하여 5년이라는 시간을 더 길게 수정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이 항목의 달성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하여 절약 가능한 소비 항목에 대해 고민을 해볼 생각입니다.

  (5) 자산형성을 위한 투자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급여 외 수익이 발생한 항목을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방식으로 해볼 생각입니다.

일정치 않은 금액이고, 많은 금액이 아니니 부담 없이 투자해볼 생각입니다.

투자금액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해외주식에 단돈 만원이라도 투자하기 위해서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미래에 현금흐름이 건강해진 뒤에야 공부하고 투자를 하면 적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리된 결과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투자처와 금융사 투자방식을 정리하였습니다.

(6)의 항목에도 투자처와 금융사 투자방식을 빨리 정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