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흙수저 재테크

자녀 주식계좌 개설 방법 후기 (Feat. 키움증권 & 우리은행)

by 실베스터5456 2021. 1. 7.

2020년 들어 자녀 주식계좌 개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0년 기준으로 예년에 비해 자녀 주식계좌 개설이 약 800%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글쓴이도 이번 기회에 우리 아이 주식 계좌 개설을 꼭 해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드디어 실천을 했습니다. 만들기 전에 고민했던 사항들을 포함하여 자녀 주식계좌 개설 방법 후기를 같이 공유하기 위해 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 자녀 주식 계좌 개설 순서 ------
1. 증권사 및 연계은행 선택
2. 자녀 주식 계좌 개설 준비물
3. 은행 창구 방문
4. 은행 & 증권사의 ID 등록
  4-1.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 등록
  4-2. 키움증권 ID 등록
  4-3. 키움증권 계좌로 주식 주문을 위한 금액 입금
  4-4. 주식 주문
5. 증여 신고

1. 증권사 및 연계은행 선택

  ▶ 증권사 선택시 고려사항 1 : 자녀 주식계좌 거래 수수료

여기서 먼저 언급해 드릴 것은 자녀 주식계좌 개설은 모든 증권사에서 비대면으로 개설이 되지 않습니다.

(신한금융투자는 2020년 초에는 비대면 개설이 가능했으나 현재인 2021.01.07. 기준 개설 불가)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해야 각 증권사의 이벤트에 따른 혜택 [ex) 현금지원 4만 원 + 수수료 평생 우대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으나, 자녀 주식계좌 개설은 비대면 개설이 되지 않으므로 이러한 혜택들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이벤트가 적용되지 않는 기본수수료를 기준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기본 수수료율이 낮은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이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국내주식 수수료
(모바일/HTS기준)
미국주식 수수료
(모바일/HTS기준)
개설방법 비고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0.0140527% 0.25% 연계은행창구 은행에서만 가능
키움증권 0.015% 0.25% 연계은행창구 은행에서만 가능
미래에셋대우 0.14% 0.25% 증권사 영업점 미성년자는 연계은행창구 개설 불가
신한금융투자 (S-lite) 0.013% 0.25% 연계은행창구/영업점 신한은행/우체국에서만 선물&금융상품(펀드) 가능
NH투자증권 200만미만 : 0.19%+500원 0.25% 연계은행창구/영업점 NH투자증권나무 개설은 비대면만 가능하므로 미성년자는 불가
삼성증권 1천만원미만 :
0.147216%+1500원
0.25% 증권사 영업점 미성년자는 연계은행창구 개설 불가

많은 분들이 주로 이용하시는 대표 증권사들 위주로 정리하였고, 실제로 시중의 모든 증권사를 찾아보지는 않았습니다.

수수료가 가장 싼 곳은 신한금융투자의 S-Lite로 선택하여 가입을 한 경우입니다.

출처 : 신한금융투자

  ▶ 증권사 선택 시 고려사항 2 : 개인 사용 편의성 (개인의 취향)

해당 증권사 주식거래 시스템인 HTS나 모바일 어플의 편의성을 봐야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어플이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를 것이므로 어떤 증권사가 편하다고 말씀드리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증권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셔서 익숙하신 증권사가 있다면, 그 증권사를 선택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저는 키움증권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뒷부분에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자녀 주식계좌 개설 방법 후기를 설명드리겠습니다.

 

  ▶ 연계은행 선택 시 고려사항

    ※ 국내 / 해외 / 수익증권(펀드) 계좌가 모두 개설 가능한가?

미성년자의 경우에는 대리인인 부모가 개설하는 것이므로, 선물옵션, FX마진, 해외선물 계좌 개설은 불가합니다.

 

그 외에도 증권사의 연계은행에 따라 해외주식 / 수익증권(펀드) 계좌가 개설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키움증권을 보면 아래와 같이 은행에 따라 해외주식이 가능할 수도 있고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키움증권

 

※ 저는 우리은행의 경우 해외주식을 포함한 모든 상품의 계좌가 개설이 가능하며, 그에 더해 우리은행에 이미 아이의 계좌를 개설해 놓은 것도 있고, 우리은행이 나의 주거래 은행이며, 직장 가까운 도보 거리에 우리은행이 있는 이유로 우리은행을 선택하였습니다.

2. 자녀 주식 계좌 개설 준비물 (키움증권 기준)

먼저 키움증권 홈페이지상에서 안내된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 키움증권

위에 언급된 사항을 바탕으로 제가 준비한 서류들을 약간의 설명을 덧붙여 다시 나열해 보겠습니다.

키움증권 홈페이지 상에서는 위와 같이만 언급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증권사들의 구비서류도 비교해보고 한번 방문으로 끝내기 위해 추가로 몇 개를 더 챙겨서 갔습니다. 

 

(1) 부모의 신분증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  

 

(2) 가족관계증명서 >>> PC로 발급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 가능)

  ※ 위에서는 주민등록등본, 호적등본이라 돼있는데 호적등본은 지금은 없어졌고, 발급이 불가능한데 아직도 적혀있는 거로 보아 가족관계증명서를 말하는 거라 생각하고 발급해 갔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 가족관계증명서는 부모 기준으로 발급해갔습니다. 혹시 몰라, 자녀 기준으로도 준비해 갔는데 부모 기준만 제출하고 왔습니다.

  ※ 주민등록번호는 모두 공개하여 발급

 

(3) 거래인감 (자녀 이름의 아무 도장[=막도장])

  ※ 이것은 부모가 대리인으로서 발급하는 것이므로 대신 서명할 수 없으므로, 도장이 필요

 

(4) 기본증명서 상세 (자녀 기준) >>> PC로 발급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발급 가능)

이 증명서는 위에서는 언급되있지 않았지만, 다른 증권사들 중에서는 필요서류로 언급된 서류이므로 혹시 몰라서 출력해 갔습니다. 은행 직원이 있으면 달라고 하셔서, 제출하고 왔습니다. 이건 지점과 직원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가족관계증명서 출력할 때 같이 출력하시면 됩니다.

  ※  자녀 기준이지만 부모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자녀 기준으로 발급 가능

3. 은행 창구 방문

막상 은행 창구에 방문해서는 구비서류만 준비만 잘 되어있다면, 싸인만 하고 오면 됩니다.

창구 가는 길이 멀고 귀찮아서 그렇지, 방문해서는 어려울 게 없습니다.

  ▶ 은행 방문 시 진행되는 업무내역

  - 우리은행 입출금통장 개설 (자녀 명의) >> 이미 있는 통장도 사용 가능함 (은행에 따라 다름, 우리은행은 가능했음)

 

  - 우리은행 입출금통장의 인터넷뱅킹 신청  >> 자녀 통장 계좌를 부모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뱅킹을 하기 위한 목적.

 

  - 키움증권계좌 개설 >>  주식위탁계좌(국내주식) & 수익증권계좌(펀드 등) & 해외주식계좌(해외주식) 

     (본인이 거래하려는 통장을 개설하면 됩니다. 저는 펀드와 해외주식도 하려고 증권계좌 3개를 개설. 증권사에 따라 모든 상품의 거래가 가능한 계좌가 1개로 개설되는 경우도 있음.)

 

  ※ 창구 방문 전 번호표 미리 뽑기 팁 : 창구에서는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는 게 일이죠. 우리은행을 비롯한 국민은행, 신한은행에서 모바일 뱅킹 어플로 접속하여 은행 출발하는 길에 미리 번호표를 뽑을 수 있습니다. 이미 내가 거래은행으로 사용하고 있는 은행이어야 어플 로그인을 할 수 있겠죠. 앞으로 다른 은행들도 추가가 되겠지만 아직까지는 위의 세 은행에서 모바일 번호표 기능이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가서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되니 시간 절약하는 꿀팁이겠죠.

 우리은행의 경우 모바일 어플상에서 '메뉴 - 고객지원/부가서비스 - 모바일 번호표'의 순서로 번호표를 미리 뽑으실 수 있습니다.

 

  ※ '증권 제휴 카드' 발급할 것 : 은행에서 계좌 개설 중에 은행 직원이 '증권 제휴 카드'를 발급할 것인지 여부를 물었습니다. 증권제휴카드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키움증권

증권제휴카드는 발급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최초 계좌 개설시 연계은행계좌로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연계은행 계좌는 미성년 자녀의 계좌이므로 1회 이체 한도 100만 원, 1일 이체한도 100만 원의 제한이 있습니다.

미성년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 출금할 일이 없어야겠지만, 부득이한 사정으로 출금을 하고자 할 때 1일 출금 제한으로 인해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증권제휴카드를 만드시면 1회 이체한도 600만 원, 1일 이체한도 3000만 원 이므로 충분한 금액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4. 은행 & 증권사의 ID 등록 << 모바일 거래를 위한 준비 과정

  4-1.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 모바일뱅킹 등록

   인터넷 뱅킹과 모바일 뱅킹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은행에서 받은 인터넷 뱅킹과 모바일 뱅킹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따라 하시면 됩니다.

  4-2 키움증권 ID 등록

   (1) 키움증권 홈페이지 방문  >> 회원가입  >> 계좌 보유 고객  >> 이름 & 증권계좌번호 & 증권비밀번호 입력

출처 : 키움증권

위의 화면에서와 같이 처음 시작 단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회원가입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발급  >> PC 또는 USB에 저장

 

  (3) 공동인증서 내보내기로 스마트폰으로 인증서 복사

 

  (4) 스마트폰에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4-3. 키움증권 계좌로 주식 주문을 위한 금액 입금

4-4. 주식 주문

 

5. 증여 신고

증여 신고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